불법사채, 대출이 되지 않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마법 (feat.xx상담사)

[전직 은행원이 알려주는 쉽고 자세한 금융 이야기] – 불법사채

목차
1. 무직자 대출, 대부업 대출을 검색하면 나오는 후기들
2. 어떻게 무설정이 가능할까?(feat.일수,월변)
3. 자신을 법안에서 보호하자

1. 무직자 대출, 대부업 대출을 검색하면 나오는 후기들

포털 사이트에 무직자 대출, 대부업 대출 등으로 검색하면, 정말 다양한 대부업체를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가 나옵니다.

대부업체들이 블로거를 통해 광고하기도 하고, 직접 본인 사이트를 광고하기도 합니다.

이런 업체들의 글은 대부분 이런 식입니다.

불법사채 후기

무설정 아파트론 / 무설정 전월세론

xx 팀장님 감사합니다. / xx 상담사님 감사합니다.

1금융권은 안되고, 2금융권인 캐피탈 쪽으로도 진행해 봤는데 안되서 포기했습니다.

찾다찾다 찾은 곳인데 후기가 너무 좋아 다 사기인 줄 알고 다른 업체들을 찾고 있었어요. 그런데 정작 돈 나갈 날이 가까워 오니 급해져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연락을 드렸습니다.

막상 연락드리니 너무 친절하시고, 아무것도 모르는 저에게 자세하고 편하게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 이하 중략

서류 접수하고 얼마 안되서 xxx만원 승인 문자 받았습니다! 대박!

xx상담사 / 팀장님 감사합니다!

정말 하나도 안틀리고 후기란 후기는 이와 비슷하다고 장담합니다.

xx 팀장과 xx 상담사는 누구일까요?

이분들은 올려놓은 사진을 보면, 젊고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고, 거기에다 불가능한 대출을 가능하게 하는, 1금융, 2금융에서 불가능했던 새로운 금융 상품들을 찾아주는 유능한 사람들인가요?


2. 어떻게 무설정이 가능할까?(feat.일수,월변,불법사채)

이 분들이 글에서 올려놓은 상품들을 보면,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보면 두가지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무설정 대출 / 신용대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서 1금융과 2금융에서 거절 당하고, 3금융을 이용하게 된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3금융은 일반적으로 대부업체들을 가리킵니다.

3금융권

과거 사채, 일수라고 불리우던 음성적 형태의 시장이 과거 제정된 대부업법을 통해서 양성화된 금융권으로써 사금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채의 ‘사’는 사사로울 ‘사’로써 개인간의 사사로운 돈거래를 의미합니다.

사금융도 이러한 ‘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이 돈을 빌려주는 것인가라고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업법 이후 나온 사채 기업들은 어느정도 대부업법에 따르며, 대부금융협회도 있는 어느 정도 체계화 된 형태를 보입니다.

3금융은 잘 모르고 보면 불법사채 의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정식적으로 등록을 하고 대부금융권 내에서 활동하는 곳과 대부업 관련 법규를 지키지 않는 불법사채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불법사채 인지 아닌지 3가지를 볼 수 있습니다.

(1). 등록 / (2). 금리 / (3). 불법 추심

정식 대부업체는 규모가 큰 곳은 금감원 관리하에 있으며, 이외에는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된 대부업체들이 있습니다.

정식 등록되지 않은 업체들은 당연히 불법사채 입니다.

그리고 1금융에서 벗어나 2금융만 오게 되어도 금리가 10% 초중반까지 오르는데, 3금융에 오게 되면 법정 최고 금리인 20%까지 받습니다.

20% 이상의 금리를 받는다면 이는 불법사채 임이 확실합니다.

마지막으로, 불법 추심입니다.

일반적으로 새로 제정된 법은 음성적인 사채였던 시절의 살인적인 금리와 무시무시한 채권 추심 방법에 초점이 맞춰저 있습니다.

따라서 폭행, 감금, 협박 / 오후 9시부터 오전8시 사이에 방문 또는 연락 / 채무자의 관계인에게 연락 등의 행위는 불법 추심입니다.

이전 무직자 대출 등 정리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대출신청인의 신용평점에 따라 무직자라도 소액 대출은 가능합니다.

2금융에서 거절되었다고 하더라도, 3금융권은 리스크가 큰 사람(신용평점이 낮은 사람)을 고객으로 받아들이고 대신에 높은 금리를 제시합니다.

그러나, 무설정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대부업체 입장에서 무설정 아파트 대출 등은 대부업체를 보호할 아무런 장치가 없습니다.

아무런 담보 설정 등도 없이 등기부등본에 근저당조차 나타나지 않는, 누구도 대출받은 사실을 알 수 없어서 좋다고 한다는 것은 3금융권에 찾아온 고객에게 너무너무도 좋은 조건 아닐까요?

그 정도로 좋은 조건은 왜 1금융, 2금융에서 제공해 주지 못할까요?

당연히 해당 빚을 변제할 다른 방법을 생각해 놓고 있다고 여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 다른 방법이 무시무시한 방법이 아니길 희망해 봅니다.


3. 자신을 법안에서 보호하자

길에 굴러다니는 명함, 지하철 화장실에 붙은 스티커에 적힌 월변/일수 대출은 여전히 불법 사채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왜 불법사채 는 없어지지 않을까요?

불법사채 에 찾아오는 고객들은 대부금융권과 불법 사채에 대한 구분도 못할 뿐더러, 3금융권인 대부금융권에서조차 거절당한 신용이 바닥인 분들이 연락을 하게 됩니다.

최소한 월변/일수와 같은 불법사채 에 연락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어리다면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거나, 알바를 통해서라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돈을 융통하면 해결된다는 것도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이미 그러한 상황이 왔다면, 다시 시작하는게 돌아가지 않는 길일수도 있습니다.

법안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