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도서소개, 작가소개, 줄거리

자본주의 경제가 시작된 이래 사람들의 최대 관심은 바로 부자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정말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부자학 권위자 토머스 J. 스탠리가 20여 년간 1천 명의 부자들을 추적 조사한 최초의 백만장자 보고서를 통해 부자되는 비결을 알려드립니다.

도서소개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도대체 백만장자처럼 보이는 백만장자는 어디에 있는 거지? 자본주의 경제가 시작된 이래 사람들의 최대 관심은 바로 부자가 되는 것이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연구하기로 하면서 토마스 J. 스탠리와 윌리엄 D. 댄코는 소위 말하는 부자 동네에 사는 사람들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값비싼 집에 살면서 고급 승용차를 몰고 다니는 사람들 중에 진짜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더 많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이들은 평범한 우리 이웃 사람들로서 꾸준히 돈을 벌고 재산을 축적해서 부자가 된 사람들이다. 이들이 부를 축적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현실적인 것들이다. ‘절대 소득 이상의 돈을 소비하지 마라’, ‘소득의 2배가 넘는 융자를 받아야 하는 집은 사지 마라’, ‘부자 동네에 살수록 점점 재산은 줄어든다’, ‘담배를 끊는 것만으로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등 사소해보이지만 검증된 법칙들을 제시한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스토리에 등장하는 절제된 생활 습관은 위대한 성과에 따르는 사소한 에피소드가 아니라 ‘부의 법칙의 핵심’이라는 것을 ‘이웃집 백만장자’가 보여주고 있다.

작가소개

저자 토마스 J.스탠리는 작가이자 강연자이다. 연구원인 스탠리 박사는 1973년 이후 줄곧 부자들에 관해 연구해왔는데, 그의 연구 논문은 전국 대중매체에서 자주 인용되고 있다. 그는 베스트셀러 ‘부자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Marketing to the Affluent)’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Best of Business’의 미국 10대 경영서적에 선정되었다. 조지아 주립대학에서 마케팅 교수로 재직할 때 우수 명예교수로 임명되었던 스탠리 박사는 출간 20주년을 맞이해, 백만장자들이 어떻게 부를 유지해오고 있는지 추적·조사하고 또 과거의 백만장자와 신흥 백만장자들의 부의 축적 공식을 비교·연구하여, 후속편인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을 집필하던 중 2015년 갑작스러운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저자 윌리엄 D. 댄코 박사는 뉴욕 주립대학 올바니 캠퍼스에서 마케팅을 강의했다. 학술지 ‘소비자 조사(Journal of Consumer Research)’, ‘업계 조사(Journal of Business Research)’, ‘광고 조사(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와 미국 내 주요 대중매체에 글을 발표했다. 1973년부터 스탠리 박사를 도와 부자들에 관해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죽기 전까지 스탠리 박사와 함께 수많은 학술 연구 및 컨설팅 연구를 했다.

줄거리

당신의 연령과 소득을 고려할 때 현재 당신의 부는 어느 정도가 되어야 하는가? 고소득, 고순재산을 보유한 다양한 사람들을 오랫동안 연구한 결과 우리는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한 ‘부자 방정식을 몇 가지 개발해 냈다. 그러나 그중 순재산 기대치를 계산할 수 있는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당신의 나이에 상속 재산을 제외한 모든 수입원에서 나오는 세전 연간 실현 소득을 곱한다. 그 결과를 10으로 나눈다. 모든 상속 재산을 제외한 이 수치가 당신의 순재산 기대치이다. 나이와 소득을 고려할 때 당신의 순재산은 어떠한가? 당신은 부의 축적이라는 면에서 과연 어떤 사람일까? 만약 당신의 재산 축적 정도가 상위 25% 이내에 든다면 당신은 ‘엄청난 부를 축적한 사람 (Prodigious Accumulator of Wealth: PAW)이고, 만약 하위 25%에 포함된다면 당신은 ‘기대 이하의 부를 축적한 사람(Under Accumulator of Wealth: UAW)다. 당신은 PAW인가. UAW인가? 아니면 그저 ‘평균 정도의 부를 축적한 사람(Average Accumulator of Wealth: AAW)인가? 우리는 또 다른 간단한 규칙을 발견했다. PAW 부류에 속하려면 소유하고 있는 재산이 순재산 기대치의 2배는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미국의 백만장자는 대부분 제1세대 부자들이다. 평범한 가정 출신 사람들이 자신의 당대에 백만장자가 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또한 과거에 비슷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졌던 대다수의 사람들이 백만장자는커녕 조금의 부도 축적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백만장자가 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부모가 부자인지 아닌지 고민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도 않고, 백만장자 가정에서 태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반대로, 부유한 가정에서만 백만장자가 나온다고 믿는 평범한 가정 출신의 사람들은 결코 부유해지지 못한다. 당신 역시 대부분의 백만장자가 태어날 때부터 부자였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우리 연구가 미국의 백만장자들에 관해 밝혀 낸 다음의 사실들을 참고해 보기 바란다. 자신의 당대에 부를 축적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미국은 지금도 큰 희망을 불어넣고 있다. 사실 미국의 사회 체계와 경제가 지닌 유동적 성격을 신봉하는 사람들에게 미국은 늘 기회의 땅이었다. 100여 년 전에도 마찬가지였다. 스탠리 레버곳은 1892년에 4,047명의 미국인 백만장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를 자신의 저서 ‘미국의 경제 The American Economy에 실었다. 여기에서 그는 백만장자 가운데 84%가 재산을 상속받지 않고 정상에 도달한 소위 ‘신흥 부자였다 고 보고했다.

Leave a Comment